협회장 인사말

안녕하세요.
(사)한국생물안전협회 회장 김영득입니다.

존경하는 한국생물안전협회 회원사 및 회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기관과 생물안전 분야에 종사하시는 관계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사단법인 한국생물안전협회
김 영 득

(사)한국생물안전협회에서는 2011년부터 생물안전관리자 및 생물안전 전문가 민간자격제도를 운영하여 생물안전 분야 종사자 대상으로 전문교육 및 자격 인증을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 약 300여명의 생물안전 관리자를 배출하였습니다. 또한, 질병관리청 유전자변형생물체 안전관리 교육기관으로 지정되어 유전자변형생물체법 및 감염병예방법에 따른 생물안전 2등급 및 3등급 생물안전 관리(책임)자를 비롯하여 관계자 교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외적으로는 매년 2월경에 열리는 한국생물안전협회 정기총회 및 생물안전시설 설치 및 운영자 워크숍과 하반기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한국 생물안전 컨퍼런스를 통하여 국내 생물안전 분야 최신 동향 및 기술을 공유하고 전문가와 종사자가 교류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제적 흐름과 함께 할 수 있도록 관련 전시회에 참여하고 유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내적으로는 생물안전 관련 회원사 및 기업의 전문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설계·시공, 유지관리·검증, 장비 및 멸균·검증 부문별 기업(기술) 기준안을 마련하여 기술 향상과 기업 간 건전한 경쟁을 통한 바람직한 입찰 문화를 안착하고자 하며 아울러, 현실적 품셈 개발 기반의 합리적 경비산출을 통해 높은 수준의 연구시설을 건립하는데 일조하고자 합니다. 또한, 밀폐 연구시설의 설치·운영기준에 대한 지속적 연구를 통해 편리하고 안전하며 경제적인 연구시설 운영과 운영자 양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연계와 산업체가 함께 노력하고자 합니다.

이와 같은 활동과 노력을 통해 국내는 물론 국제적 생물안전에서의 민간 역할을 주도적으로 책임지는 유일한 총괄 단체로서, 생물안전과 함께 생물보안 관련 산업의 발전과 기술 향상에 다양한 활동을 여러분들과 함께 해 나가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협회 활동

한국생물안전협회는 생물안전 및 생물보안에 대한 국제적 요구와 [유전자변형생물체의 국가간 이동에 관한 법률] 및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등 국내 생물안전에 대한 법률적 요구에 대응하고, 민관 협력에 의한 생물안전분야의 선진화를 통하여 관련 산업의 지속적 발전과 이의 토대가 되는 학문적 발전을 목적으로 보건복지부의 인가를 받아 2009년 설립되어 다음과 같은 영역에서 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1. 1 생물안전관리(책임)자 교육 및 양성
  2. 2 유전자변형생물체 및 고위험병원체의 생물안전 시설 설계, 시공, 유지관리, 컨설팅 업무
  3. 3 유전자변형생물체 및 고위험병원체의 생물안전 및 생물보안 교육 및 정책 제안
  4. 4 해외 생물안전 관련 협회와의 연계 협력 및 교류
  5. 5 생물안전 및 생물보안에 관한 정부 위탁사업 등